본문 바로가기
생생음식라이프

만능육수로 찌게 5분만에 맛있게 끓이는 법

by 생활똑순이 2020. 4. 6.

만능육수!! 정말 이것만 있으면 찌게 5분만에 꿀맛인 음식 완성.


안녕하세요~^^*

오늘도 어김없이 좋아하는걸 공유하고 꿀팁을 적어드리는 공유적꼬입니다!!


준비물: (국산)멸치, (국산)다시마, (국산)말린새우, 대파, 무우, 양파, 냄비, 물

끝!

만능육수만들기쉽게만능육수만들기


자, 이번 게시물은 여러분들이 조금 번거롭더라도 미리 만들어놓으면 일주일이 거뜬한 

모든 한식의 요리에 다 넣을 수 있고, 

맛있고, 

요리똥손에서 

요리천재로 단숨에 등극!

절대 실패란 없다. 한식은 나에게 맞겨라


자부심을 가지고 여러분께 소개해드려요

저의 레시피 tip은 편스토랑에 출연하셨던 이정현씨가 만능육수를 소개해주신 적이 있어요

이정현씨 편을 유달리 어떻게 우연히 자주 보게 되서 만들어봐야겠다 

저도 결심하고 만들었는데 세상에 뭐, 된장찌게? 

바지락 필요없습니다.

차돌박이 필요없습니다. 

대패삼겹살 필요없습니다


자취생들 주목!!!!!!!!!!

제 육수와 

두부,애호박,팽이버섯,청양고추 야채 이거면 됩니다

그리고 된장만 있으면 끝! 정말 끝! 

뭐 더 필요없음. 이걸로만으로도 한끼 두끼 세끼 가능 

된장찌게 + 밥 + 국수도 가능.. 세상 신세계 조미료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한식의 기본 찌게를 막론하고, 국물닭발, 닭볶음탕, 어묵국수, 잔치국수 뭐 모든 음식에 다 때려넣으세요 실패란 없습니다. ㅎㅎ


이정현씨 만능간장에는 디포리...다시마..가다랑어포 예.. 

뭐 모르는 생선들, 뭐 많아서 저는 자취생라이프들에게 희망과 에너지를 주고자 

간단합니다. 

복잡한건 제가 못해요 네.. ㅋㅋㅋ


원래, 멸치 한박스랑 다시마 10장 사서 미리 소분해 놓을려고 했는데, 

냉장고에 글쎄, 해물육수용팩이 있더라구요 그 왜 있잖아요. 

다시마팩이라고 해서 된장찌게나 육수 낼 때 (뽕!) 하고 넣어서 육수 내는 그거 다시 팩 이라고 하죠

일전에 사놓은게 있었나봐요. 그래서 전 그거를 해체했어요 ㅎㅎ

이걸로도 충분히 육수 우러나와요. 다시팩 있으신 분들은 저처럼 그거 해체하셔서 사용하면 되요

그리고 없으신 분들은 멸치 한통 사세요

다시마 10장 사세요

국내산 멸치 육수용 대략 사천구백팔십원 이것보다 더 싼것도 있을거예요 

그리고 다시마는 위메프 가격기준 오천십원정도 하는 것 같던데 

국내산인걸로만 보시고 후기 꼼꼼이 보시고 사세요! 

제가 가지고 있는 해물다시마팩 다 쓰고 나면 제가 구입한 경로도 다시 요기에 

업로드 할께요!


저는 먼저 멸치 작은것이라도 다 머리랑 똥(?)이랑 다 분리했어요

냄새나요 써요. 생긴건 요래도 얼마나 육수를 야무지게 우려내는지 기특해죽겠어요 

멸치손질법만능멸치육수비법

새우손질법새우육수비법

자, 밑에 사진 처럼 멸치 배부분을 손으로 똑똑똑 떼어내면 되요


이 멸치 손질하는 법은 제가 따로 게시글 한번 올릴게요 제가 다시팩을 다 쓰고 멸치를 구입했을 때요 저도 멸치 손질하는 법을 저의 장쓰님께 배워서 알았지 서른까지는 멸치를 잘 만지지도 않았어요 ㅎㅎ 


어릴적 아빠가 그렇게 고추장에 멸치를 찍어 드셨었는데, 그 옆에서 맛있어요? 

맛있어요?

물어만 봤지 손은 잘 안가지던데.. 제가 요새 요리 손질에 빠져서 이걸 하고 있네요 ㅎㅎ


자 그리고 나면 이제 이 아이들을 볶아 줘야 되요 

어디에?

후.라.이.펜에 기.름.없.이 

로만!!

그럼 끝!


새우육수비법새우육수만들기

볶기 전 사진

멸치육수만들기비법멀치육수비법

다 볶고 나면 이렇게 멸치들이 옐로우화되었어요 ㅎㅎ

새우도 그렇네유? 히히


그리고 이제 대파손질 할때 언급했던 대파뿌리 기억나세요?

https://lifekoooooya.tistory.com/3

요기 가시면 대파 뿌리 손질해서 보관하는 법도 상세히 적혀있어요 

참고하셔요~

이 대파뿌리를 그냥 넣어요. 막. 3~4개만

다쓰면 다음에 쓸게 없으니까여.. ㅎㅎ 

대파뿌리활용법만능육수만들기

다시팩에 있던 다시마들 + 대파뿌리 

한움큼을 집어 넣었네요, 손질을 꺠끗이 해 놓으니 따로 세척할 필요도 없고 

얼마나 좋게요~

육수만들기비법아낌없이재료투척

자, 이제는 대파예요 .

숭펑숭펑 그냥 잘라주세요. 손을 뚝뚝 부러트리셔도 되요 

마음껏 스트레스 푸세요 


분류하고 남아있던 다시마 다시 재 투척! 

다시마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대요. 근데 얼마나 많아야 하는지 저는 아직 안해봐서 모르겠어요 

다시마 사면 해볼게요 기대해요 

여러분이 더 빠를 수도 있겠네요 

보끈 멸치와 새우들도 투척 

후라이펜 채로 부우세요 손 디여요 조심하세요 

후라라릭

무우로육수내기무우보관법

무우, 세개 쓰세요 

네개 쓸껄 후회했어요. 무우의 그 감칠맛이 틀리더라구요 이번꺼는 

저번에는 무우를 안넣고 했는데, 이번에 맛보니 훨씬 훨씬 단맛도 나면서 

그 육수를 어우르는 맛이 있어요 어차피 푸욱 끓이니까 다 으개져요 못써요 

과감하게 무우 반통 넣으세요 ㅅ.ㅅ

만능육수만들기육수사전손질법

자, 오늘이 4.6일이니, 한 삼주정도 된것 같아요.

마트에 햇! 햇! 햇! 양파를 써 붙여 놓았더라구요.

맛이 틀리겠나 했더니 틀리긴 틀리더라구요 

저는 한 망사에 7개 들었었는데 삼천구백팔십원주고 샀어요.

모양이 좀 애매한 아이들로다 과감히 3개 투척


야채육수내기야채육수우려내기

육수빼기육수쟁여놓기

끓이면 넘쳐요

화르르 넘쳐요 단숨에 넘쳐요

그러니 조금 손가락 한마디 정도는 남겨두고 뚜껑을 닿을 수 있을 정도의 

물의 양을 담아주세요 꽐꽐꽐

육수우려내기육수오래보관법


센불이요. 처음엔 센불 15분정도로 끓이시고 

약불로 약약약불로 1시간 끓이세요 아주 진해요 

너무 진해요 

그냥 먹어도 맛있어요. 

국수만 삶으세요 그럼 끝. 사실 김치도 좀 송송 ㅎㅎ 파도 송송

육수만들기만능육수


보기만해도 찐하죠.

세번 우렸어요. 저는 큰냄비가 없어서 작은사이즈의 냄비 두개로 

번갈아가면서 제일 큰냄비로 먼저 끓이고 난 뒤 채로 재료들 건져서 작은 냄비로 옮겨서 

한번 더 끓여내고 다시 대파 추가해서 두번 더 우려냈더니, 

1.5L 3개가 나왔네요.

여러분들 어렵지 않아요. 진짜 손질하고 끓이기만 해 놓으면

그 다음날부터의 요리가 쉬워집니다. 너무 간단해요


예를 들어서 흠, 고추장찌게는 이건 나중에 게시물에서 알려드릴께요! ㅎ

그냥 물대신에 저 육수를 써 보아요. 

신세곕디더!






댓글